본문 바로가기

아티스트 & 스토리

클래식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호로위츠(Vladimir Horowitz)의 Favorite Chopin

먼저 저는 클래식 전문가도 애호가도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단지 제가 좋아하는 음악이라면 클래식이든 재즈든 서든가스펠이든 락이든 가리지 않고 듣는 한 사람일 뿐입니다. 오늘 소개하고 싶은 클래식 아티스트는 러시아 출신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호로위츠'(Vladimir Horowitz : 1903-1989)인데 그는 20세기 위대한 피아니스트 중에 한 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러시아 출신이지만 후에 미국으로 귀화하여 활동을 하였습니다. 저의 동생은 대학에서 클래시컬 피아노를 전공하였기 때문에 가끔 클래식 피아노 곡을 접할 수 있었고 호로위츠에 대하여도 알려주어 알게 되었습니다.
호로위츠는 수 많은 앨범들을 남겼지만 저는 쇼팽의 음악을 좋아하고 쇼팽을 잘 연주한 호로위츠를 좋아합니다. 이 앨범이 한 곳에서 녹음된 것인지 그가 연주한 것들 중에서 쇼팽의 곡만 모은 것인지는 잘 모르지만 'Favorite Chopin' 이란 제목으로 1987년에 1집과 2집이 발매가 되었습니다. 1집 CD를 91년에 미국에서 구입하여 들은 이후로 2집이 있다는 걸 알고 얼마전 2집을 구입했지만 1집이 훨씬 좋습니다. 쇼팽의 피아노 곡들은 무도곡인 폴로네이즈(Polonaise), 폴란드 포크 댄스곡 마주르카(Mazurka), 야상곡이라고 하는 녹턴(Nocturne), 피아노 연습곡으로 쓰여진 에뛰드(Etude), 그리고 발라드(Ballde), 왈츠(Waltz) 등이 있는데 제가 좋아하는 곡들을 찾아서 트랙을 보니 거의 '에뛰드' 입니다. 쇼팽의 곡들은 부제가 붙어 있는 것이 많은데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곡은 "Tristesse"(슬픔)라는 부제가 붙은 Etude #3 In E, Op. 10/3, CT 16 입니다. 그리고 '말할 수 없는 비밀'이라는 영화에서 피아노 배틀할 때 나오는 '흑건'(Black Key : 피아노의 검은 건반을 주로 치는 피아노 곡) Etude #5 In G Flat, Op. 10/5, CT 18 이라는 곡도 있지요. 호로위츠의 연주는 다른 사람과 다른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파워가 있으면서도 감정이 살아있는 그의 연주를 들을 때는 마치 바로 옆에 있는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살아숨쉬는 연주를 하는 아티스트입니다. 클래식 피아노 곡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호로위츠나 쇼팽의 곡들을 잘 아실거라 생각되네요. 제가 좋아하는 클래식 앨범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동영상은 1986년 모스크바 실황이며 슈만의 트라우메라이를 앙콜곡으로 연주할 때 눈물짓는 관객들도 보입니다.

Horowitz plays SchumannTraumerei in Moscow (1986)